여드름 없애는 법, 관리하는 꿀팁
- 피부 정보
- 2022. 12. 3.
여드름은 사춘기 10대에 호르몬으로 인해서 생기는 피부질환이었지만 성인인 현대인들에게 고민거리가 되어버린 지 오래입니다.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 스트레스 등이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피부과에 다니면서 여드름 치료를 받아도 그 때문이고 여드름이 계속해서 올라온다면 여드름 없애는 법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여드름 생기는 원인 파악하기
- 기름종이 사용하기
- 레티노이드 연고 사용하기
- 압출관리는 꼭 피부과 방문하기
- 화장품 다이어트
첫 번째, 여드름 생기는 원인 파악하기
여드름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하나입니다. 바로 피지 분비인데요. 과도한 피지 분비로 인해서 모공 밖으로 배출된 피지나 노폐물이 모공을 막으면서 피지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게 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이 화농성 여드름입니다. 염증 없이 모공 안에 피지가 고여있는 상태를 좁쌀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여드름이 생긴다는 것은 피부 타입이 지성피부라는 뜻이고 얼굴에 기름이 많은 피부라는 뜻입니다. 나는 건성인데 여드름이 많이 나는데요?라고 하는 사람은 본인의 피부 타입을 잘 이해하지 못한 겁니다. 건성타입의 피부는 수분과 피지가 부족한 피부 타입을 건성 피부라고 합니다. 즉 건성피부는 피지 분비가 적어서 여드름이 생기지 않습니다. 단 건조하기 때문에 주름이 잘생긴 피부 타입입니다. 피부가 건조하면서 피지 분비가 왕성한 피부 타입을 수부지 즉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라고 합니다. 피부가 건조한데 여드름이 생기는 분들은 이 타입에 해당합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결국 여드름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 과도한 피지 분비가 원인이 되고 피지 분비를 더욱 활성화하는 이유를 찾으면 됩니다.
- 부족한 수면
- 스트레스
- 피지분비를 활성화하는 음식 섭취( 예) 트랜스지방, 유제품, 다당류, 밀가루, 커피 등)
- 피부 온도 높은 환경 및 건조한 환경에 노출
-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 사용( 예) 지성피부가 유분함량이 높은 화장품을 사용했을 경우)
- 피부를 자극하는 다양한 요소들( 예) 자외선,손으로 얼굴 만지기, 비위생적인 관리 등)
- 유전적 요인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다양하고 피지선을 자극하는 이유 또한 다양합니다. 피부에 좋은 거 100번 하는 것보다 피부에 안 좋은 행동 한 가지 고치는 것이 피부에는 더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위에 피지 분비가 활성화되는 원인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기름종이 사용하기
여드름이 생기는 지성피부라면 틈틈이 기름종이를 사용해서 얼굴에 올라온 피지를 제거해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화장을 했거나 선크림을 바른 경우에 시간이 지나면서 올라오는 피지와 엉겨 붙어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6시간에 한 번씩 얼굴에 올라온 피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 여드름을 예방하고 없애는 방법입니다. 외출 시 세안한 것처럼 뽀송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오일페이퍼를 구입해서 들고 다니면서 관리해 주면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많이 줄여줄 수 있습니다.
세번째, 레티노이드 연고 사용하기
레티노이드 연고는 비타민A 계열의 성분으로 된 여드름 치료 연고를 말하는데요. 대표적으로 트레티노인 성분의 스티바 에이 크림과 아다팔렌 성분의 디페린겔이 있습니다. 이 연고들은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처방이 필요한 연고들이며 여드름에 아주 효과적이기 때문에 여드름 없애고 싶다면 꼭 한 번 사용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얼굴 전체적으로 피지선의 활성도를 줄여주고 각질층을 얇게 만들어 주어서 모공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 턴오버 주기를 빠르게 해서 각질이 벗겨지고 매끄러운 피부가 금방 새로 올라올 수 있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광노화 예방 및 콜라겐 생성과 미세주름 및 색소침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피부과를 망하게 하는 연고로도 유명합니다. 단, 처방을 받아야 구입이 가능한 연고이기 때문에 피부과를 방문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적은 금액으로 엄청난 효과의 피부관리를 하고 싶다면 레티노이드 연고만 한 가성비 관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네번째, 압출 관리는 꼭 피부과 방문하기
피부과는 비용이 비싸다는 편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레이저 치료 같은 고가의 장비를 이용한 시술들은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에 알려드린 연고를 처방받거나 압출 시술, 염증 주사 등 소액의 비용으로도 충분히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부담을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실제로 압출 시술은 큰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 여드름 압출하다가 여드름 흉터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만들기보다는 병원에 방문해서 깔끔하고 청결하게 여드름을 압출하는 것이 안전하고 적은 비용을 들이는 것입니다. 여드름 개수가 10개 이상 된다면 압출 관리를 받으시고 후에 스티바 에이 크림이나 디페린겔을 처방받아서 꾸준히 발라주면서 관리해준다면 여드름 없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섯번째, 화장품 다이어트
피부의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화장품 욕심은 끝도 없는데요. 어디에 좋다고 하면 쟁여놓고 사용할 정도로 화장품을 맹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토너, 에센스, 세럼, 로션, 크림 등등 여러 가지를 많이 얼굴에 발라서 피부관리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서는 화장품 다이어트는 필수입니다. 화장품이라는 것은 내 피부에 자극이 되는 화장품과 덜 자극이 되는 화장품 딱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화장품을 바르는 목적을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좋은 성분을 치덕치덕 바른다고 해서 우리 피부의 진피층까지 흡수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좋은 성분과 안 좋은 성분이 피부를 자극해서 오히려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의 근본적인 목적은 보습입니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보습을 해주는 것만으로 화장품의 목적은 다한 것이기 때문에 미백에 좋다 여드름에 좋다 주름에 좋다 이런 상술에 넘어가지 마시고 한 개를 쓰더라도 보습 기능에 충실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에 피부 타입에 맞게 선택해야 하며 지성피부의 경우 유분감이 높은 화장품보다 수분감이 높은 화장품을 선택해야 피부 트러블 유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발라야 합니다.
피부관리라는 것은 끝이 없습니다. 피부과 몇 번가서 여드름이 없어지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좋은 피부를 위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과와 관리의 비율을 2:8로 두면 관리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아시겠죠? 집에서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꿀피부가 누구나 될 수 있습니다. 피부로 스트레스받고 고생하시는 분들이 꿀피부 되셔서 자신감을 되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피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헤드 원인 및 해결 방법 무엇일까? (0) | 2022.11.30 |
---|---|
여드름 안짜고 놔두면 어떻게 될까? (0) | 2022.11.30 |
스티바A 크림 사용법 및 효과 총정리 (feat. 구매방법) (0) | 2022.01.05 |